올리브의 효능 성분은?

 이번에는 올리브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최근(最近)에는 포도(葡萄)씨유, 올리브유, 콩유, 해바라기씨유..등 기름이 나오는 열매나 씨앗은 마트가면 어렵지않게 볼 수 있죠. 올리브의 효능(效能)으로는 다른 기름보다는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이 많아서 상대적(相對的)으로 혈관개선(改善)에 도움을 주고, 페놀류가 있어서 노화(老化)방지 에도 도움을 줍니다.

1. 올리브유는??
 지중해 일대에서 자라는 과수이며 올리브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가 올리브입니다. 이 올리브가 서양에서는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옛날만해도 포테이토나 햄버거 스테이크등에 많이 사용했던 기름이 콩기름 종류(種類)였는데 이게 콜레스트롤을 증가시키고 동맥경화(硬化)를 일으킨다고 방송에 알려지면서 콩기름을 대체 할것을 찾았죠. 그때 나왔던 기름이 올리브유였고,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 및 항산화 성분등 이로운 점이 많았기 때문에 요리에 많이 사용하게 되었지요.

2. 포화지방(飽和脂肪) 불포화지방(不飽和脂肪)?
  올리브를 착유(搾乳)해서 나온게 올리브유인데 포화(飽和)지방과 불포화(不飽和) 지방(脂肪)이 섞여있기 때문에 꼭 좋은 점만 있는게 아닙니다. 포화(飽和)지방은 몸에 쌓이기 때문에 동맥경화(硬化)를 불러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름이기 때문에 포화지방(飽和脂肪)이든 불포화지방(不飽和脂肪)이 끈적거리는 성분때문에 혈류를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포화(飽和)지방이 좋은점이 적고 나쁜점이 많기 때문에 이왕에 기름 섭취할거면 몸에 쌓이지 않는 불포화지방산 기름을 섭취하라는거죠.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은 몸에서 쌓이지 않고 배출(排出)되기 때문에 혈관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높은온도 상태에 있으면 트랜스지방을 만들수있기에 주의해야할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올리브유를 사용한 요리에서는 온도를 중불에서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3. 올리브 성분은 뭘까?
 주요된 성분이 올레산인데 오매가-9 지방산(脂肪酸)으로서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입니다. 심혈관계 질환(疾患)에 효과적(效果的)이죠. 주로 고도비만(肥滿)이신분들이 콩기름보다 올리브유가 들어가 음식을 섭취(攝取)하면 혈관개선 때문에 몸에 이롭죠.
 페놀류의 성분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 및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열을 오래가하면 트랜스지방을 만들수있기에 샐러드용으로 서구식단에 사용되곤합니다.

4. 올리브 마냥 좋은 성분인가?
 올리브오일 자체로 보면 좋은 성분이 많은데 대부분의 올리브는 수입(輸入)해서오고, 저급의 올리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성분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또한 수확(收穫)*착유(搾乳) 과정에서 좋은성분이 깨지고 분해되기 때문에 외국에선 비싼올리브(절여서 팔기도(祈禱)함)를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판매(販賣)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기름은 기름일뿐 많이 마시면 해롭습니다. 여기까지 올리브의 효능 성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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