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비법 과학자들이 알아낸 몇가지

인간은 오래살지 못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장수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중국같은경우 약재가 많이 발달했고, 서양에서는 좀 더 과학적으로 장수하는 법을 찾기도 합니다.이번에는 과학자들이 밝혀낸 14가지 장수 비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웃어라
 웃으면 복이오고 오래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얘기가 서양에서도 있는데요. 영국 리즈 대학교의 연구원들이 사람이 웃을 때 횡경막이 자극받아 몸에 혈액순환을 원할히 해준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한 대학교 연구원들은 웃긴영상을 15분 시청하면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콜레스트롤이 쌓이는걸 줄여준다고 했습니다. 웃으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것 같네요. :D

2.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 오래 산다?
 일보다는 움직임이 많은사람이 오래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람은 50세가 넘어가면 점점 퇴화를 하게 됩니다. 이때 운동을 하게되면 이 퇴화되는 과정을 늦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영국 킹스 칼리지의 연구에 따르면 장년까지 일하는 것이 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 될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운동은 몸으로 하는 운동도 있지만 뇌운동도 중요하지요.
 필자가 기억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본적이 있는데 80세 노인이 책을 읽고 항상 생각하면서 전에 했던 일을 정확히 기억하는 운동을 하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도 치매를 예방하는 뇌운동을 한다고 본적이 있습니다. 일을 많이 하면 여러 세부작업을 생각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뇌운동을 원할히 한다는 점에서 장수 비법 이라고 말 할 수 있겠네요. 물론 몸으로 하는 운동도 병행되어야겠지요.

3. 퍼즐을 즐겨라
 위의 뇌운동과 비슷합니다. 일주일에 두 시간 정도를 퍼즐이나 스도쿠,바둑 등의 게임으로 뇌에 자극을 주면, 치매가 오는 것을 일 년 미룰 수 있습니다.

4. 다크 초콜릿을 먹어라
 일반 초콜릿은 당분이 많아서 좋지 않은데 아주 쓴맛이 있는 다크 초콜릿에는 심장병이나 암을 예방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낮잠을 자라
 뭐..직장인분들은 불가능한 얘기이긴 하지만 그리스의 한 연구에서 오후에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장과 근육의 피로회복을 도와준다고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일어서라
 직장인은 하루 평균 9시간을 앉은 채로 보내는데요. 그 외 시간은 침대에서 누워있거나 쇼파에 있는경우가 많죠. 이러한 비활동성 사람은 비만, 심장질환, 당뇨, 암, 우울증 등의 성인병을 유발되는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사람이 일어서면 어떤 일을 하겠다 목적이 있고 움직이기 때문에 오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7. 침착하라
 흔히 화병이라고 하죠. 몸에 불같은 기운이 있는 사람[또는 성질을 잘내는 사람]은 침착한 사람에 비해 여러 질병에 걸릴 확률이 상대적을 높다고 합니다. 마음을 다스리는게 병을 다스린다라는 말이 있죠? 화는 병을 낳으니, 화를 가라앉히는게 장수 비법이죠.

8. 아침을 먹어라
 필자도 아침을 거르긴하지만 매사추세츠 대학교의 연구에서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늦게 먹는 사람들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만은 여러 성인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꾸준하게 아침식사를 하면 장수 할 수 있겠지요.

9. 매일 청소하라
 워윅 대학교에서 흥미로운 연구를 한적이 있는데 집에서 청소를 하면 집안일이 최소 150칼로리를 소비하고 전신운동을 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발표었습니다.



10. 등산하라
 이 내용은 산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지대에 있는 사람보다 고지대에 있는 사람이 오래사는데 이는 높은고도에 사는 주민들은 산소를 최대한 많이 쓰고 배출되기 때문에 활성산소가 적어 오래 살 수 있다고 하네요. 등산을 하는것도 근력도 기르고 산속의 피톤치트나 호흡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장수 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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