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에 좋은 음식 몇가지

음..배탈이 나면 심하면 위경련이나 메스꺼움 설사를 동반하는데요. 일단 배탈이나면 장에 문제가 있는것이기 때문에 위나 장에 부담이 안가게 먹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배탈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찹쌀죽
  성질이 따뜻한 음식중의 하나인 찹쌀은 위장을 보호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죽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본초강목에는 찹쌀은 기력을 보하고 설사 및 구토를 낫게 하는 배탈에 좋은 음식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배에 탈이 나면 일반쌀밥보다는 미음이나 찹쌀죽을 먹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생강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생강인데요. 생강은 하루에 4g정도 먹는게 좋습니다. 생강차나 김치 등으로 섭취하시면 될 듯 싶네요.

3.허브 차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있기 떄문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캐모마일 차나 페퍼민트는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다소 있기 때문에 장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키고 메스꺼움을 줄이는데 허브차가 배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캐모마일은 흔히 배탈/복통을 완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지요.

4. 바나나

 음.. 바나나는 주로 위나 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장의 움직임을 원할히 도와줍니다. 그 외 칼륨이나 식이섬유 등이 있어서 가격대비 효율이 좋은 과일이 바나나이기도 한 것 같네요. 하하:D

5. 감

 흔히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고 합니다. 다만 배탈과 설사를 동반하는경우는 감이 돔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하루에 2개정도 먹으면 되는데 연한 곶감인 경우 따뜻한 물에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6. 대추 및 밤

 둘 다 성질이 따뜻하여 소화기 계통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것도 감과 비슷하게 적당히 먹어야 도움이 되고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밤은 동의보감에 기를 보하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며 포만감을 준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대추는 위장을 평안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돕고 오장을 보하고 12경략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3-4알씩 먹으면 배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여기까지 배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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