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이 되는 음식,없애주는 음식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입냄새에 대해 신경쓰여 가글을 하는 경우가 있죠? 필자도 중요고객이나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서 청결하게 정돈하고 가글을 하는데요. 처음 만나는 것이면 입냄새 만으로도 첫인상을 부정적으로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될 부분 같습니다. 이번에는 이 원인이 되는 음식과 입냄새를 없애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 봤습니다.


[1] 입 냄새의 원인
흔히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 침이 입안에 부족한경우
  • 장이 좋지 못하는경우
  • 구강에 충치나 기타 질환이 있는경우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가 나는이유는 a번과 연관이 깊습니다. 사람은 잠을 자게되면 침샘분비가 줄어드는데 침이 입안에 줄어들기 때문에 세균과 음식물이 분해되면서 황화합물을 만들어지게되고 이게 입안에 맴돌기 때문에 전일 밤에 양치를 해도 아침에 깨면 입냄새가 나지요. 이는 자연스런 현상인데, 아주 심한 냄새가 나면 B와C번의 문제가능성이 높습니다.

B번인 경우 주로 소화기능이 좋지 못하거나 장안에 가스가 많이 차서 입안으로 스멀스멀 올라오는경우 입냄새가 날 수 있지요. 필자도 그런적이 있어서 병원에가서 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장에 문제가 없다면 C번을 의심해봐야되는데요. 성인이면 주로 어금니나 사랑니가 썩어 냄새가 나는경우가 많고, 어린이라면 충치가 생기거나 치아보철물에서 나는 냄새가 치아사이에 껴서 구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크게 보면 침부족/장이나 구강에 질환이 있는경우 구취가 많이 발생합니다.

[2] 구취 원인이 되는 음식
- 마늘 -

마늘은 마늘의 주성분들이 대부분 특유의 냄새가 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마늘을 먹고나서 물로 입안을 헹궈서 구취를 약간 줄일 수 있습니다.


- 양파 -

양파에는 유황 화합물이 있는데요. 이 성분으로 구취를 유발합니다.


- 통조림 -

통조림은 예를들어 참치같은경우 바로 잡은 후에 통조림으로 포장을 하는데요. 오래되면 통조림 금속에서 나는 냄새와 생선에서 나는 냄새가 섞어서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통조림 금속에서 나는 냄새는 뚜껑을 열고 1-2분정도 그대로 두면 다 날라가기 때문에 잠시 기다렸다가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입냄새를 줄여주는 음식
- 녹차 -

구취를 줄이는데 많이 알려져 있는 식품은 녹차입니다. 녹차는 구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흡연을 하시는 분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녹차에 있는 플로보노이드류 성분이 구취를 줄여주는걸 도와주기 떄문에, 커피나 음식을 먹고나서 녹차한잔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녹색 차종류는 구취제거에 도움이 되는데 허브도 녹차와 유사합니다.


- 사과 -

방송에서 입냄새가 난다는 말을 할때면 항상 나오는 식품이 마늘입니다. "으~ 마늘냄새~"이런 대사가 흔히 있습니다. 미국 대학의 한 연구에 의하면 사과가 마늘냄새를 줄여주는데 뛰어난것으로 발표했었습니다. 이는 입냄새 원인의 주성분인 메틸 메르캡틴 발생을 사과가 억제하기 떄문에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생강 -

생강은 특유의 냄새가 있어서 구취가 심해질거라 생각하지만 적당히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도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류를 가지고 있어서 구취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여담이지만 외국에서는 생강을 원료로 하는 구취제거제도 있긴합니다. 또한 생강냄새의 주성분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3-4분지나면 냄새가 많이 줄어 들거라보네요.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