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 성분 및 효능 몇가지


생김새는 부처의(義)손 같다기보다는 Y모양(某孃)이 한줄기에 여러개(個)로 붙여져있는 모양(模樣)입니다. 그 테두리에 잎이 나와있죠. 멀리서보면 딱눈에 띌정도로 특이한 모양새를 한 부처손입니다. 이번에는 이 부처손 성분 및 효능 몇가지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

1. 부처손은?
음.. 부처손속 양치식물(羊齒植物)을 총칭(總稱)인데, 종류가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것은 약 700종 정도(程度)됩니다. 부처손라는 단어(單語)는 바위손에서 파생(派生)되어져 나온 말입니다. 잣나무 같다고 해서 '권백(卷柏)'이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Selaginella라는 단어(單語)를 자주 사용합니다. 뒷에 붙여지는 말로인해 부처손목(Selaginellales), 부처손과(Selaginellaceae)..등으로 정의(定義)합니다.


2. 성분은 무엇이 있는가?
플라본,페놀, 트레할로스, 아제피닌, 아미노산이 있고 소량으로 타닌등의 부처손 성분이 함유(含有)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분은 활성산소(活性酸素)를 억제(抑制) 및 혈관(血管)을 좋게 해주는 성분입니다.


3. 부처손의 효능 어떤것이 있을까?
 동의보감을 보면 부처손은 따뜻한 식물이라고 나와있는데 이를 토대(土臺)로 보면 혈관(血管)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抗酸化)작용으로 노화방지(防止)에 도움을 주며, 트레할로스는 베타인과 유사(類似)한데 장기기능(將棋機能)을 도와주는 역할(役割)을 합니다. 신장(腎臟)이 대표적입니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인데 인체에 들어오면 혈관(血管)을 탄력(彈力)을 좋게하기에 혈관(血管)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피가 많이 나면 볶아서 상처(傷處)부위에 덮으면 지혈(止血)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은 생리불순이나 복통(腹痛), 불임증(不妊症) 치료(治療)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항암(抗癌)작용을 하는걸로 알려져있는데 암(癌)이 치료(治療)됐다는 얘기는 증명(證明)이 안되서 근거(根據)없는 얘기입니다. 약재 관련(關聯)된 얘기는 30%만 밑으시길 바랍니다.


4. 부작용(副作用)이나 주의해야할 점(點)은 없을까?
 위에서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복통(腹痛),불임증(不妊症)에 효능이 있다고 기재(記載)했는데, 한가지 임산부(妊産婦)는 주의해야합니다. 음.. 일단(一旦) 부처손이 맵기 때문에 약한 불에 볶아서 보관(保管)해뒀다가 2그램정도(程度)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부처손 성분이 독(毒)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疾病)이 있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일반인(一般人)이 복용하면 멀쩡한 사람이 감기약 먹은 격이 되므로 일반인(一般人)이 먹어서 몸이 좋아지는 효과는 없습니다. 부처손은 약재로 사용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