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이유 뭘까?

눈떨림 이유가 뭘까 궁금해한 적 없으신가요. 눈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 눈꺼풀 떨림은 흔한 증상(症狀)으로 통증(痛症)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느새 사라지기 때문에 무시(無視)하는 분들도 있어요. 하지만 경련(痙攣)이 좀처럼 멈추지 않거나 하루에도 몇 번씩 일어나면 걱정이됩니다. 눈떨림 이유를 알면 예방(豫防)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그 원인과 치료법(治療法)까지 확인(確認)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어제도 오늘도 내 눈떨림 이유는 피로(疲勞)와 스트레스 때문이다? PC나 스마트폰, TV, 게임 화면을 장시간 보고 있거나 잠이 부족하면 눈에 피로(疲勞)가 쌓여 일시적으로 떨림이 나타날 수 있어요. 누구나 한 번쯤 경험(經驗)해 보았을 것 같은데요. 파르르 떨리는 게 생각보다 신경(神經)쓰입니다.
모양체근(毛樣體筋)이라는 눈의 초점(焦點)을 맞추는 근육(筋肉)과 외안근(外眼筋)이 여러 이유로 피로(疲勞)하면 혈관(血管)이 압박(壓迫)되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이 나빠지게 되는데요. 그 결과 혈액(血液)을 통해 산소(酸素)나 영양분(營養分)이 제대로 전달(傳達)되지 않고 피로(疲勞) 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이때 근육(筋肉)을 움직여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좋게 하기 위(爲)해 눈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커피, 콜라, 홍차(紅茶) 등의 카페인 과다 섭취(攝取)도 눈떨림 이유가 되니 섭취(攝取)를 자제(自制)해주세요.흔히 마그네슘, 칼륨 등이 부족할 경우(境遇)에 신경(神經)이 계속(繼續) 흥분(興奮) 상태(狀態)로 인식(認識)되어 눈밑이 떨린다고 합니다. 눈떨림이 질병(疾病) 때문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대부분 스트레스와 피로(疲勞)가 원인이 되지만 그대로 방치(放置)하면 다른 질병(疾病)으로 진행(進行) 될 수도 있고 드물지만 뇌신경(腦神經)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境遇)가 있어서 증상(症狀)은 간과(看過)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안구건조(眼球乾燥)로 인한 눈떨림을 의심(疑心)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매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안구건조증(眼球乾燥症)을 호소(呼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PC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고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윙크 횟수(回數)가 줄어 들게 되고 눈 표면이 건조(乾燥)해질 수 있어요. 처음에는 건조(乾燥)함이 느껴지지만 점차(漸次) 통증(痛症)이나 이물감이 느껴지고 결막염(結膜炎) 같은 질환(疾患)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안검경련(眼瞼痙攣)은 아닐까요. 초기 증상(症狀)으로 충혈(充血)이나 빛이 평소(平素)보다 눈부시게 느껴지고 아래 눈꺼풀과 주위(周圍) 근육(筋肉)이 움찔거리는 등 안구건조(眼球乾燥)와 비슷한 증상(症狀)이 나타납니다. 오른쪽과 왼쪽 모두 증상(症狀)이 나오는 경우(境遇)가 많은데 한쪽에서만 경련(痙攣)이 발생하는 경우(境遇)도 있어요.

눈떨림 증상(症狀)이 나타나는 질환(疾患)으로 틱장애(障礙)가 있어요.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疾患)으로 특별한 이유 없이 신체의 일부를 빠르고 반복(反復)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해요. 눈에 증상(症狀)이 나올 경우(境遇) 깜빡임 횟수(回數)가 많아지고 자신의 의지(意志)와 달리 윙크를 여러번 반복(反復)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營養素)를 챙겨 드세요. 증상(症狀)을 예방(豫防)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疲勞回復)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B1은 돼지고기와 우유(牛乳)에 건조(乾燥)함을 예방(豫防)하고 야맹증(夜盲症)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는 당근, 치즈, 시금치, 육류(肉類)의 간에 많이 들어 있어요.

항산화(抗酸化) 작용으로 세포(細胞)가 늙는 것을 막고 시력(視力), 눈 피로, 백내장(白內障)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에 포함(包含)되어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境遇) 근육(筋肉) 경련(痙攣)을 일으키는 마그네슘은 견과류, 바나나, 우유(牛乳), 다시마에 많이 들어 있어요. 균형(均衡)잡힌 식사로 하루 권장(勸奬)량을 섭취(攝取)할 수 있지만 편식(偏食)을 하거나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많이 섭취(攝取)하면 부족해질 수 있어요.

일반적(一般的)으로 스트레스와 피로(疲勞)가 눈떨림 이유가 되는 만큼 컴퓨터와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볼 경우(境遇) 1시간에 10분은 휴식(休息)을 취(取)해주세요. 이때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까지 해주시면 척추(脊椎) 건강(健康)에도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정기적으로 시력(視力)을 검사(檢査)해서 자신에게 맞는 안경(眼鏡)과 렌즈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시력(視力)에 맞지 않는 안경(眼鏡)을 착용하면 눈에 부담(負擔)을 주게 됩니다. 만약(萬若) 떨림이 입이나 다른 부위까지 퍼진 경우(境遇) 안면경련(顔面痙攣) 등 다른 질병(疾病)일 가능성도 있으니 서둘러 진찰(診察)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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